도서의 제목부터 목차의 소제목만 보더라도 어떤 책인지 금방 알게 되는 책이다. 이렇게 쉽다는 것은 쉽게 읽을 수 있지만 한편으로 쉽게 실천하기 어려운 사람들이 많다고도 할 수 있다. 인간은 아는 내용이라고 생각하면 선입견이 먼저 고개를 내밀기 때문에 안다고 생각하는 것을 무시할수도 있기 때문이다. 가깝고도 먼 나라인 일본의 심리학자가 지은 책인데 내용은 한국의 정서와 비슷하다고 생각하게 된다.직장생활에 관한 조언을 하고 있는 책이다. 처음부터 메뉴주문에서 출세할 사람 아닌 사람을 가릴 수 있다는 내용이 나온다. 그런데 이것은 직장 사람들과의 식사에서 주문하는 것이 아니더라도 사적인 인간관계에서도 중요한 것 같다. 자신이 먹을 메뉴 정도는 고를 줄 아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편이다. 누군가 골라주길 바라는 사람이나 아무거나 먹어도 상관없는 사람들이 있는 것처럼 내가 먹고 싶은 음식이 명확한 사람도 있기 마련이다. 그러나 저자는 직장 생활에서 우물거리는 것을 안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올바른 직장인의 자세라고 생각하기 보다 당연한 직장인의 자세라고 굽히고 들어가 읽고 실천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처럼 도덕적인 면이 가치가 낮은 시대에서는 기본이 충실한 것을 우습게 여기는 경향이 있지만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이나 기업은 기본을 충실하고 오랫동안 인내를 닦아오며 노력한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2과는 디테일에 관한 센스를 제시한다. 개인적으로도 일을 지시했을 때 탁월함으로 무장한 사람이 있다. 사소한 일을 지시했지만 최선을 다해 해 왔다는 생각이 드는 사람이 있다. 정성을 들여서 하지만 빠른 일처리를 하는 센스가 있는 것이다. 이런 사람은 신입이라도 빠른 출세를 시키고 싶고 곁에 두고 싶은 생각이 든다. 복사방법의 미세한 차이를 알게 하는 사람인 것이다. 그리고 출장을 갔을 때 돌아와서 선물을 하라는 것은 문화적인 제시인 것 같다. 일본은 출장을 가거나 어디 다녀오면 주변인에게 오미야게(お土産)라고 하는 선물문화가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 부분도 한국에서 먹히는 방법이니 차별화를 둘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한다. 3과은 좀 더 힘들어진다. 나 자신을 버리고 사람들을 배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실천할 수 없다면 이 정도의 수준의 정보는 알고 있어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4과는 인내의 법칙인데 자존심은 버리는 게 아니라 옆에 놔두기란 장이 나온다. 일을 하면서 아침에 냉장고에 간, 쓸개를 넣어두고 나와야 하는 요즘 시대에 자존심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옆에 놔둔다는 표현이 참 괜찮은 것 같다. 자기주장이나 감정이 중요한 사람은 소제목만 읽어도 몸에 사리가 생길 것 같으나 이 책은 직장인을 고수로 만들어 주는 책이니 선택은 개인의 몫이다. 5과는 처세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이렇듯 모든 것이 인간의 감정과 연관이 되어 있는 것이라 직장에서 원만하게 생활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읽어보길 추천한다.직장인이라면 억지로 위의 사항들을 고민하기 보다는 마인드를 바꾸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소규모의 자영업이라도 사장과 대기업의 회사원의 마인드는 다르다. 회사에서 여러사람과 협동하며 일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느 것이라도 나의 장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을 키우는 것이 좋고 임원까지 올라가겠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이라면 더욱 이 책이 필요할 것이다.
처세가 뒷받침되지 않는 실력은 필요 없다!직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5가지 절대 법칙!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업무보다 사람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다. 반대로 말하자면 처세만 잘해도 직장생활의 절반은 성공이란 뜻이다. 회사는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하는 곳이다. 물론 실력도 중요하지만 실력만으로 직장에서 성공하긴 힘들다. 상사에게 인정받고 동료들에게 신뢰를 받기 위해선 처세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문제는 방법이다. 업무와 인간관계가 실타래처럼 엉켜 있는 직장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성공할 수 있을까? 아무리 눈치 빠른 사람이라도 직장 내 모든 사람들의 마음에 든다는 건 쉽지 않다. 핵심은 기준을 상대가 아니라 ‘나’로 삼는 것이다. 상대의 입맛에 맞추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그 사람은 능력도 있고 인성도 바른 사람이야’라고 고개를 끄덕이도록 만드는 행동을 하는 것이다. 저자는 다양한 연구결과와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직장에서 성공한 사람들이 무조건 지켰던 5가지 법칙을 통해 ‘직장생활의 고수’가 되는 길을 안내한다. 지키기만 하면 반드시 출세하게 되는 성공법을 지금 바로 공개한다.
들어가며
LESSON 01 스피드의 법칙
01 메뉴 주문에서 알아보는 출세하는 사람, 출세 못 하는 사람
02 미숙해도 높이 평가받는 ‘마감 전 제출’의 철칙
03 ‘잠깐 생각해 볼게요’라고 말하는 순간 출세에서
멀어진다
04 회의에서 무조건 첫 번째 발언자가 되어라
05 지적받는 즉시 수행하라
06 나쁜 소식은 빨리 보고할수록 좋다
07 10분 짧게 말하면 내 편이 늘어난다
08 노래방에서 제일 처음 노래하는 사람이 잡는 건
마이크뿐만이 아니다
LESSON 02 섬세함의 법칙
01 복사 방법에서 ‘미세한 차이’가 성공을 가른다
02 노력의 결과가 제로여도 평가는 100% 따라온다
03 대화 내용이 10배 풍성해지는 ‘얼굴 보고 보고하기’
04 일잘하는사람이라는 인상은 말투에서 90% 결정된다
05 헛걸음을 할수록 실적이 올라간다
06 ‘사내영업’은 소문을 이용해라
07 잡담을 나눈 사람 수만큼 내 편이 생긴다
08 출장, 여행에서 반드시 ‘선물’을 챙겨라
09 SNS는 사람을 사귀기 위한 보물섬
10 의식적으로 부드러운 말투를 사용해라
11 1초라도 길게 상대방의 눈을 바라보자
LESSON 03 배려의 법칙
01 융통성 없는 일방통행 규칙은 잠시 잊어버려라
02 고민을 들어주지 않는 사람은 상대를 두 번 죽이는 것
03 ‘싸우지 않는 사람’이 사내정치에서 승리한다
04 아부는 상사가 아닌 아랫사람에게 하라
05 ‘경쟁’보다 ‘협력’을 추구하라
06 자신의 이익은 늘 ‘다음’으로 제쳐두기
07 망신살 뻗치는 이야기로 매력 발산하기
08 일부러 밝은 ‘연기’로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들어라
09 ‘억지 웃음’이라도 계속 유지해라
10 최고의 미소를 만들어 주는 ‘시각화’ 테크닉
11 남에게 불쾌감을 주는 ‘무의식적 행동’을 고치자
12 입바른 소리를 봉인하자
LESSON 04 인내의 법칙
01 자존심은 버리는 게 아니라 ‘옆에 놔두기’
02 일상생활에서 인내심을 키워라
03 상사와의 논쟁에서 사실과 데이터만 살짝 들이밀기
04 불쾌한일은미리예상하는것만으로도99%는참을수있다
05 험담을 당하는 사람보다 하는 사람이 미움받는다
06 내성적인 사람을 위한 그림자 전략
07 불만과 지적을 받으면 감사 인사로 답하라
08 SNS에 어두운 이야기는 절대 금물
LESSON 05 처세의 법칙
01 난관에 봉착하면 곧장 상사에게 달려가라
02 남이 나를 싫어하는 이유를 찾아 고쳐라
03 단점은 포기하고 장점을 부각시켜라
04 의욕이 안 생기는 일을 해내기 위한 ‘자동화’ 법칙
05 롤 모델의 대화 패턴을 그대로 따라 해라
06 어린아이를 대하듯 쉬운 말로 설명해라
07 말이 아닌 ‘리액션’의 달인이 되자
08 먹성 좋게 음식을 먹으며 친밀감을 보여줘라
09 조언을 들으려면 상대의 귀가시간을 노려라
10 미움받지 않고 지시를 내리는 비법
11 ‘사랑의 대상’을 만들어 기분 좋은 상태를 유지하라
12 ‘좋아하게’ 만들기보다 ‘미움받지 않도록’ 노력해라
역자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