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티 풍경 11가지]는 모더니티의 풍경화가 게오르그 짐멜(1858-1918)의 이론을 정리한 개론서다. 자신을 치유할 수 없는 베버주의자로 말하는 저자 김덕영은 막스 베버의 절친인 짐멜에게도 매혹되어 그의 백과전서적인 사상을 정리해 국내 독자들에게 선보인다. 김덕영의 생각에 따르면 짐멜은 인식의 형식과 내용을 구분한 이원론자다. 저자는 국내 사회학에서는 사회학이 인식의 형식이 되고 성리학과 불교는 인식의 내용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이 책에서는 모더니티의 현상학, 모더니티의 인상학 또는 모더니티의 고고학이라는 개념 대신에 모더니티의 풍경화 또는 현대세계의 풍경화라는 개념 하에 짐멜의 지적 세계를 재구성하고자 시도할 것이다. 짐멜은 모더니티의 무수한 체험을 스케치하고 스냅사진을 찍으며 아주 커다란 그림을 그린, 진정한 모더니티의 풍경화가이다. "(73쪽)
짐멜이 박사학위논문으로 제출한 것은 [음악의 기원에 관한 심리학적-인류학적 연구]이지만, 심사위원들에게 퇴짜를 맞고 다시 [칸트의 물리적 단자론에서 본 물질의 본성](1881)이라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다. 짐멜은 퇴짜맞은 논문에서 음악이 언어보다 나중에 발생했다며 찰스 다윈의 이론을 논박하는데, 내가 얼핏 보기에도 짐멜의 이런 논리를 근거없다고 여긴 심사위원들의 판단이 여전히 옳다고 여겨진다. 짐멜은 대학교수자격논문도 비슷한 굴곡을 겪는다.
짐멜의 저서는 크게 철학과 사회학으로 분류된다. 철학에서는 [도덕과학서설. 윤리학기본개념비판](1892/1893)[역사철학의 문제들. 인식론적 연구](1892)[돈의 철학](1900)이, 사회학에서는 [사회학. 사회화형식 연구](1908)[사회학의 근본문제. 개인과 사회](1917)가 유명하다. 세계적인 짐멜 연구자 데이비드 프리스비는 짐멜의 지적세계를 사회학적 인상주의로 파악한다.
게오르그 짐멜을 연구해 온 저자가 그동안의 연구를 중간결산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짚어보기위해 쓴 게오르그 짐멜의 모더니티 풍경 11가지 . 독일 사회학의 창시자이자 현대적 삶의 체험을 다각적 방법으로 파헤친 모더니티의 고고학자, 게오르그 짐멜을 분석한다.
서문
논의를 시작하며 _ 게오르그 짐멜은 누구인가
1. 머릿말
2. 지성계의 주변인
3. 모더니티의 풍경화
제1장 돈
1. 머리말
2. 짐멜에게는 자본주의 담론이 없다?
3. 자본주의와 문화
4. 돈에 기반하는 문화의 가능성을 찾아서
5. 돈이 현대세계에 대해 지니는 의미
6. 돈과 영혼
7. 자본주의의 차안과 피안에서
8. 돈과 영혼 그리고 자본주의와 정신
제2장 사회
1. 머리말
2. 사회적 상호작용 또는 사회화로서의 사회
3. 미시냐 거시냐를 넘어서
4. 국가적인 것에서 사회적인 것으로
5. 사회적 공간, 도시와 대도시
6. 시민사회
7.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회적 행위
제3장 문화
1. 머리말
2. 문화사회학이 아니라 문화철학을 위하여
3. 문화란 무엇인가
4. 문화의 갈등과 비극
5. 카시러에서 짐멜로
6. 생철학적 문화이론을 위하여
7. 문화이론의 실천적 함의
제4장 개인
1. 머리말
2. 호모 듀플렉스
3. 개인주의의 두 형식
4. 인격
5. 현대세계와 개인
6. 개인법칙
7. 역사인식에서의 개체성과 인격
제5장 가치
1. 머리말
2. 짐멜 가치론의 지성사적 배경
3. 가치상대주의
4. 경제학적 가치론의 차안과 피안에서
5. 심리학적 가치론
6. 주관주의적 가치론과 객관주의적 가치론을 넘어서
7. 가치, 가격 그리고 화폐
제6장 과학1 ㅣ 사회학, 철학, 미학의 관계
1. 머리말
2. 칸트의 인식론을 배경으로
3. 사회학
4. 철학
5. 돈의 철학
6. 철학적 인식수단으로서의 미학
7. 미학적 사회학?
제7장 과학2 ㅣ 심리학
1. 머리말
2. 도덕과학의 기초로서의 심리학
3. 개인심리학과 사회심리학
4. 과학적 인식의 아프리오리 심리학
5. 돈의 심리학과 돈의 철학
6. 심리학주의의 비판과 극복
7. 제도적 차원에서 본 심리학과 철학의 관계
8. 심리학에서 인간학으로
제8장 종교
1. 머리말
2. 종교를 통한 현실도피?
3. 사회적 상호작용으로서의 종교
4. 종교의 인식론적 접근
5. 종교의 철학
6. 현대인에게도 종교는 필요한가?
7. 짐멜의 종교이론이 지니는 이론적 - 실천적 함의
제9장 예술1 ㅣ 예술가들이 주조한 근대와 현대
1. 머리말
2. 심미주의자 게오르그 짐멜?
3. 미켈란젤로 · 렘브란트 · 로댕을 어떻게 하나로 묶을 수 있는가?
4. 예술의 형식과 내용 ㅣ 개념적 - 방법론적 기초
5. 미켈란젤로
6. 렘브란트
7. 로댕
8. 시간의 관점에서 본 미켈란젤로 · 렘브란트 · 로댕의 예술세계
제10장 예술2 ㅣ 미학적 모더니티의 문제
1. 머리말
2. 개인주의 미학과 사회주의 미학
3. 예술과 삶
4. 양식의 문제
5. 예술과 예술가 그리고 개인법칙
6. 사회학적 미학
7. 영원성의 관점에서 본 스냅사진
8. 도시의 미학적 관조
제11장 노동
1. 머리말
2. 짐멜과 마르크스
3. 노동은 주체와 객체의 상호작용이다
4. 노동가치론
5. 노동에 대한 문화철학적 접근
6. 미학적 세계로서의 노동
7. 노동 · 규율 · 규율사회
논의를 마치면서 _ 포스트모더니티의 풍경화가 게오르그 짐멜?
참고문헌
인용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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