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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사용 설명서


학생 사용 설명서... 조금은 거북한 제목이었다.학교에서 책을 읽는데, 아이들이 책을 보더니 선생님 이게 뭐예요? 한다. 왜... 선생님이 읽는 책인데. 했더니, 책 제목이 왜 이래요. 학생이 물건 이에요? 한다.사용하기 위한 무엇인가에 대한 사용 방법 안래를 위한 것이 사용설명서 인데... 학생이 물건도 아닌데, 사용설명서라고 하니 조금은 거북하다.그리고, 학부모와 교사에게 이야기 해 준다는 데 모두에게 해당되는 것도 있겠지만, 가정에서의 교육과 학교에서의 교육은 어느 정도 차이가 있을텐데 그에 대한 구분이 명확하지 않아서 조금 아쉬웠다.하지만, 저자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12년이나 하면서 그에 대한 많은 관찰과 대화, 그리고 고민을 해서 이 책에 담으려고 했던 많은 노력을 볼 수 있었다. 제목과는 다른 깊이 있는 내용이었다.학생의 입장에 대한 1장, 사춘기 시절의 학교와 가정교육에 대한 2장, 자신을 제대로 알기위한 자존감의 3장, 태도와 공부의 4장과 5장, 학교폭력을 줄이기 위한 6장, 관심을 가지고 바라보아야할 말썽꾸러기 이야기의 7장. 이렇게 7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특히 가정 교육과 학교 교육의 역할을 분담하자는 영역은 사춘기 아이들에 대한 가정과 학교에서 어떻게 올바른 태도를 키울 수 있을 것인지 알 수 있게 해 주는 부분이라서 교사와 학생이 읽어야 할 부분인 듯 하다.가끔 책의 중간중간 차샘과 학생의 대화부분은 딱딱한 책을 부드럽게 해 주는 부분인 듯 하다. 예시를 보면 보다 쉽게 이해를 도와주는 부분인 듯 하다.학생의 태도 중 1.인사하기,2. 미안해, 고마워 할 줄 알기3. 시간 약속 지키기4. 주변 정리하기위 4가지를 꼭 지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되어 있는데 이것은 매우 공감이 가는 부분이다.학생들이 상대방을 이해하고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위 4가지의 태도는 명확하게 익힐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이것을 제대로 익힌다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태도도 좋아져서 스스로 공부할려는 마음을 먹게 될 것이다. 그러면 결국 자존감도 올라가게 되지 않을까 생각하게 된다.이 책의 1장에서 이야기하듯 교육은 학생에 대한 믿음으로 시작된다.가정에서 아이는 부모의 사랑을 받은 만큼 자라듯이, 학교에서는 교사의 사랑을 받으며 자라게 된다. 이 사랑은 아이에 대한 믿음에서 출발한다.교육에 대한 전문가는 교사이고, 아이에 대한 최고 영향력은 부모이다. 교사와 부모의 협력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교육을 제대로 하기가 어렵다. 서로의 역할을 이해하고 항상 아이에 대해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믿어주어야 서로의 시너지가 발휘될 것이다.이 책이 학생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를 하지만, 결국 학생의 교육은 부모와 교사가 나서야 한다. 따라서 이 책은 학생을 이해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부모와 교사의 역할에 대한 기준을 제시해 주는 듯 하다.학생에 대한 믿음으로 교육은 시작된다.태도가 되면 공부도 잘할 것이라 믿는다.나의 아이가 잘되려면 남의 아이도 잘되어야 한다고 믿는다.실패와 고통이 있어도 능히 헤쳐 나가리라 믿는다.교사와 부모는학생들을 지켜 줄 거라 믿는다.서로가 서로에게 주는 선한 영향력을 믿는다.
이 책은 모두 7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정과 학교가 한 팀이 되어 자녀이자 학생인 아이를 키워 나가는 과정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교사의 입장에서 학생을 바라보고 있을 뿐 아니라, 부모님의 입장에서 자녀를 바라보고 있기도 합니다. 아이가 행복한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갖춰야 하는 것들,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해 가정에서 준비하고 학교에서 실행해야 하는 것들, 좋은 태도를 갖추기 위해 필요한 것들, 영원한 관심사인 학교 공부 잘하기와 좋은 친구 사귀는 방법, 말썽꾸러기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부모와 자녀의 역할을 알기 쉽게 설명하며 서로의 중요성에 대해 말합니다. 교육을 높은 산을 등반하는 과정이라면 학생은 등반 대원이고 학교와 교실은 등반대이며 가정은 등반대의 베이스캠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에 있어서 부모는 기업의 오너(소유주, owner)이고, 교사는 임기가 정해진 전문 경영인으로 보는 시각도 흥미롭습니다. 교육을 바라보는 긍정적이고 따뜻한 시선과 명료한 분석이 돋보이며, 문제를 제기함과 동시에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깊이 있고 실용적인 교육 지침서입니다.


추천사 행복한 교실을 만들기 위한 행복한 제안 ?박종훈
들어가며 교사로서 학생 교육 & 부모로서 자녀 교육

제1장 학생의 고민을 알면 학생 사용 방법이 보인다
1 학생은 무슨 고민을 하고 사는가?
2 꿈이 없이 지쳐 가는 학생
3 학생의 입장에서 학생 보기
4 학생에 대한 믿음으로부터 교육은 시작된다
TIP 형제, 자매, 남매간의 다툼을 통해 읽어 보는 학생의 심리

제2장 가정교육과 학교교육의 역할을 분담하자
1 가정은 교육의 베이스캠프다
2 교사는 학생 교육의 등반 대장이다
TIP 부모가 생각하는 산과 교사가 생각하는 산의 차이 그리고 등반 대원
3 가정교육과 학교교육의 장단점을 인정해야 방향이 나온다
4 학교와 가정의 역할 분담하기
에피소드 1 부모님이 잔소리할 때 살아남기
5 가정교육과 학교교육 사이의 상관관계에서 해법의 실마리를 찾다
6 공교육의 시작은 사회성 형성과 발달부터 출발한다
TIP 체크해 봐야 할 학생의 네 가지 태도
7 가정과 학교는 왜 학생의 사춘기에 집중해야 하나?
8 미운 일곱 살의 연장선과 사춘기의 차이를 말하다
9 사춘기의 시작은 개인차가 있다
10 사춘기의 극복 과정은 실패의 관리 과정이다
에피소드 2 우리도 관심받고 싶어요
TIP 사춘기의 해결책은 적극적인 무관심으로부터
11 사춘기가 왔을 때 제대로 된 공부도 할 수 있다
12 사춘기를 넘기는 네 가지 관문 : 간절함, 예의 바름, 절제, 일관성
TIP 부모가 알아 두면 좋은, 선생님과의 상담 요령
TIP 교사와 부모의 상담에 관한 Q&A

제3장 학생의 자존감 다지기 프로젝트
1 자존감의 마법이 학생의 미래를 결정한다
2 생활의 문제는 학생 스스로 풀어야 한다
3 나를 볼 줄 알아야 남도 보인다
에피소드 3 담아 두면 상처 되고 극복하면 추억된다
TIP 자신의 얼굴을 보여 주고 목소리를 들려줘라 ― 나는 몰라도 남은 다 안다
4 용기는 사소한 것을 실천하는 것으로부터 온다
에피소드 4 밥 잘 먹는 것도 용기 있는 행동이다
5 작은 일을 실천 못 하면 큰일도 못 한다
TIP 착하기 때문에 우유부단한 것이다 : 심성 카드는 양면이 존재한다
6 학생답게 행동하게 하려면 어른처럼 대접하라
에피소드 5 사고 치고 뒷수습하기
7 움켜쥐면 도망가고 풀어 주면 모여든다
에피소드 6 카리스마(?) 차 쌤의 불편한 진실
8 자존감 높은 학생의 일곱 가지 특징

제4장 학생의 태도 만들기 프로젝트
1 쉽게 따라 하고 실천해야 좋은 태도를 만든다
TIP 인사만 잘해도 학교생활의 반은 성공이다
2 좋은 태도를 갖게 하는 5단계 지도법
TIP 교사와 부모의 작고도 큰 차이
3 주변 정리는 자기 관리의 힘을 키운다
4 시간 약속을 잘 지키면 신뢰가 쌓인다
5 공감 능력이 있어야 배려심도 생긴다
6 청소를 잘하면 좋은 태도를 가질 수 있다
7 심부름은 태도를 평가하는 종합 시험이다
TIP 못하는 것을 혼내지 말고 안 하는 것을 지적하라
8 학교에서 갖추면 좋은 일곱 가지 습관

제5장 학교 공부 잘하기 프로젝트
1 공부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나?
2 공부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
3 태도가 좋으면 공부도 잘한다
4 공부를 잘한다면 무엇을 더 해야 할까?
5 공부를 못한다면 무엇을 보충해야 할까?
에피소드 7 숙제를 할 수 없는 정치적 철학, 종교적 신념, 개인적 의지가 있느냐?
6 선생님과 수업 시간에 공부하는 방법
에피소드 8 여행에서 깨달은 수업의 의미
7 가정에서 공부하려면 무엇을 하면 좋을까?
TIP 학습장 쓰기
8 올바른 사교육 활용 방법
9 학습 장애를 두려워하지 마라
10 공부 잘하는 학생의 네 가지 특징

제6장 왕따 ZERO : 좋은 친구 사귀기 프로젝트
1 좋은 친구는 그냥 생기지 않는다
2 좋은 친구를 사귀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3 리더십과 팔로우십의 관계
4 학생들이 뽑은 좋은 친구
5 이성 친구 사귀기
TIP 이성 친구를 사귀는 학생에 대한 대처법

제7장 말썽꾸러기 사용 설명서
1 말썽꾸러기를 문제아로 보지 말자
TIP 말썽꾸러기를 대하는 교사와 부모의 콤비 플레이
2 말썽꾸러기의 경계심 풀기
3 말썽꾸러기의 태도 돌리기
4 말썽꾸러기 골탕 먹이기
5 말썽꾸러기와 친구 되기
TIP 반드시 지도해야 하는 말썽꾸러기들의 장난과 놀이
나오며 선생은 학생에게 어깨를 빌려주고 부모는 자녀에게 사다리가 되어 주자

공감하는 이야기-출간을 바라보며
부모와 교사는 교육의 동업자이자 동반자다 ?허승환
하나하나 알아가는 즐거움이 큽니다 ?이영근
교사와 학부모이기 전에 우리는 모두 부모입니다 ?정성식
내 인생의 참 스승, 차승민 선생님! ?최성진